오늘 자소서 컨텐츠를 쓰는데 맨날 능동적인 사람만을 더 원한다.
세상 모든 것에는 장단점이 있을 터인데
능동적인 것에 큰 장점이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능동적인 것에 숨겨진 단점은 무엇일까
그리고 수동적인 것에 숨겨진 장점은 무엇일까를 10분간 생각해보며 글을 쓰려고 합니다.
- 능동적인 사람의 장점
능동적인 사람들의 장점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어낼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소원 성취"라고 할 수 있겠네요.
원하는 무언가를 얻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들을 고안하며 어떻게든 성취하기 위해서 노력한다는 점이 장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에 대한 단점으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 능동적인 사람의 단점
능동적인 사람의 단점은 사람 한 명이 세상을 바꾸기에는 아무래도 어려움이 크기 때문에 그 도전이 좌절될 가능성이 큽니다. 그 좌절이 계속되면 능동적이던 사람은 부정적으로 바뀌게 되는 것 같습니다.
- 수동적인 사람의 장점
수동적인 사람의 장점으로는 항상 자기 자신을 잘 보살펴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능동적인 사람은 무언가를 성취하기 위해 자기 자신보다는 "목표"에 집중하고 달려가는 반면
수동적인 사람은 "목표" 성취가 아닌 주어진 일을 열심히 함에 있기에 자기 자신에게 집중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수동적인 사람의 단점은 무엇일까요?
- 과 단점
원하는 것은 내가 원한다고 얻어지는 것이 아니기에 삶을 소극적으로 살게 되면서
원하는 삶과 점점 멀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다보니 이상과 현실의 괴리감에서 오는 격차는 부정적인 감정을 만들고 그것을 해소할 무언가가 필요하게 되죠.
능동적인 사람은 방법이 있어서 될 거다라고 생각하며 그 격차는 미래에 메꿔진다고 생각하지만
수동적인 사람은 그러지 못하고 현실을 비판만하게 될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합니다.